본문 바로가기

임상병리 국가고시/바이러스학

박테리오 파지 / 바이러스 유전 / 간섭현상 / 항바이러스


바이러스(Virus)


1. 박테리오 파지

박테리오 파지는 특징적으로 세균에게만 질병을 일으킨다. 감염형식으로는 독상 파지인 용균(LYSIS) Cycle과 잠재성 파지로 용원성(lyosgenic) cycle로 되어있다. 아래는 박테리오 파지의 모양이다. 그럼 여러분을 향해 질문을 던져봅니다. 박테리오 파지의 특징은?  헀을 때 바로 정답은 동물에게 감염을 일으키지 않으며 오직 세균에게만 감염을 일으킨다 ★ 라고 정확하게 알고 계시면 됩니다

2. 바이러스의 유전

바이러스 상호간의 유전자 변화로써 유전자 재조합, 유전자 재편성, 유전자 보완의 의미를 중요하게 봅니다. 먼저 유전자 재조합입니다. 두 종류 이상의 바이러스가 동일세포에 감염 증식되는 과정에 새로운 유전자형의 바이러스가 나타나는것입니다. 3가지로 나타나는데 3가지로 나오게 됩니다. 1)상동성 DNA의 교차에 의해 발생되며 2)이중가닥 DNA 바이러스 또는 핵산이 분절된 RNA Virus 에서 빈도가 높게 출현합니다. 3) 단일 가닥 RNA 바이러스는 발생의 빈도가 낮습니다. 그리고 유전자 재편성으로는 핵산이 분절된 형태의 바이러스에서 유전자의 교차가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즉., 유전자 재조합보다 교차 빈도가 훨씬 높으며 Influenza Virus의 항원성 변화에 주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동일(genus)나 분류학적으로 가까운 바이러스에서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전자 보완입니다. 세포를 감염시키는 두 바이러스 중 하나가 비 기능성 단백질을 갖게 될 때 정상 바이러스가 돌연변이성 바이러스까지 작용할 수 있는 기능성 단백질을 생산하여 돌연변이 바이러스를 보완 구제합니다.

3.바이러스의 간섭현상의 개념입니다. ( 중화와 헷갈리지 않도록 하세요)

먼저 간섭현상이란 두 종류의 바이러스가 동일 숙주에 감염되었을 떄 한 쪽바이러스가 다른 바이러스의 복제 증식을 완전히 억제하거나 심각하게 저해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 바이러스 감염여부 판단에 활용됩니다. (세포병변 효과 = cytophthic  effect, CPE) .예를 한번 들어보도록하겠습니다. 풍진 감염이 의심이 드는 경우 ( 이때 풍진감염 세포병변x) 소아마비 바이러스를 접종합니다. 이 소아마비 바이러스는 원래 세포배양하면 본래의 세포모양을 변형시키는 세포병변효과가 유발, 하지만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에서는 풍진바이러스는 간섭현상으로 세포 병변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음은 중화작용입니다. 중화는 바이러스의 감염능을 중화하는 기능입니다. 중화는 혈류 내에 생산된 중화항체나 체강표면 점액 내에서 생산된 분비형 Ig A 항체와 결합함으로 바이러스 감염능을 상실시킵니다. 이또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4. ★★ 인터페론 & 바이러스 감염여부입니다. 인터페론(interferon , IFN) 은 숙주가 만들어내는 세포방어!! 선천적이다. 면역기능의 항체와 차이가 있습니다. 인터페론은 모든 바이러스에 작용을하게되고 선천적 면역작용입니다 . 또한 숙주에 대한 특이성이 존재하며 바이러스 복제가 시작되는 몇시간 이내에 생산을 합니다. 특이항체 출현까지 방어인자로 작용하며 항체 출현 후 급격히 감소합니다 ( = 질환의 초기단계에서 작용) , DNA보다 RNA에서 높습니다. 이어서 바이러스 감염결과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가지의 결과가 뚜렷하게 나오는데요 1. 세포병변효과가 관찰됩니다. 2. 다핵 거대세포가 발견되며 3. 봉입체를 형성합니다. 세포병변효과의 관찰은 바로 감염 후 세포에서 일어나는 변화로 육안이나 현미경으로 관찰이 가능하고 플라크 형성이 대표적이다. 2번의 다핵 거대세포 같은 경우에는 감염 후에는 핵이 농축되어 세포막 변화로 원형이 나타난다. 4번의 봉입체는 Inclusion bldy라고해서 숙주세포 내에서 바이러스가 복제 증식했던 자리를 형성한다. 예를 들면 Negri body 는 광견병 바이러스이다. 또한 Owl eye 는 CMV 에 의해 생기는 봉입체이다 ( 국가고시 중요) 이렇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감염결과이다.


5.바이러스의 불활성화는 물리적 처리로 가열과 수소이온농도, 자외선 및 방사선 조사가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50~60도에서 30분 을 가하면 거의 다 죽게됩니다. (즉 불 활성화) 하지만 예외적인 바이러스가 있죠. 바로 B형간염입니다!! (HBV), = 60도에서 1시간 이상에서 불활성화가 됩니다. 수소이온 농도 (PH_에 있어서는 넓은 범위 안정 Ph는 바로 5-9입니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알칼리게 약하고 산성에 강합니다.그래서 누로 씻는것이 그 이유입니다. 예외적인 바이러스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거대세포 바이러스인 CMV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산성에서 불활성화입니다. 다음은 화학적 처리를 하는 것입니다. 먼저 생체 염색제 처리라고해서 캡시드 구조가 느슨하면 감수성을 나타내는데 대표적으로 단순포진바이러스 , 헤르페스)가 있습니다. 또한 에테르 (ether)처리입니다. 이것이 바로 외피 감수성인데 , 외피보유 바이러스 감수성으로 바이러스를 불활성합니다. 외피가 지질층인것을 알것입니다. 하지만. 외피비보유 바이러스의 노로바이러스는 저항성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포름알데히드 처리로 바이러스 핵산과 결합하여 감염능을 상실시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항균제와 항생물질입니다. 바이러스 증식에 영향은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actinomycin, rifampin 등 DNA에서 RNA로 전사를 억제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특정!!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 항생제 중에 바이러스 불활성화 하는 항생제가 있나요? (0) , 맞다고 할 수 있다.

6. 항바이러스 요법

항바이러스 약제의 종류와 작용기전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Herpesvirus의 DNA Polymerase 억제 하는 것 바로 !! 아시클로버(Acyclovir sodium) 입니다!! 또한 cytomegalovirus인 CMV에 효과적인 Ganciclovir , 간시클로버 또한 Retrovirus의 역전사 효소를 억제하는 즉 HIV 의 아지도 티미딘 AZT, Azidothmidine 등이 있습니다.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뉴클레오 시드 유도체 (유사물질)

아시클로버: 리보스(Ribose) 대신 3탄당, ,헤르페스 바이러스과에서 선택독성을 지님 ( 아~ 하(H) - 이렇게 외우세요)

빌라시클로버 / 팜시클로버

간시클로버 : Ribose 대신 4탄당, 정맥주사용으로 CMV에 효과적!!

비다라빈: 헤르페스 바이러스과에 효과적

리바비린: DNA . RNA 모두 효과적

아지도티미딘 : HIV의 역전사 단계를 억제, 높은독성을 가지고있으며 내성바이러스 출현 ( 이것만 쓰니까 내성바이러스가 생깁니다)

아이도슈린: 단순포진바이러스에 의한 각막결막염 치료제에 사용 ( 안질환)

Trifluridine(F3T) : HIV의 역전사 단계 억제, 높은 독성과 내성바이러스 출현

** HIV 역전사 단계를 억제하는 약제는 ???  아지도 티미딘, 트리플루리딘!!


탈 외피 억제 작용을 하는 약제

Amantadine(아만타딘)/Rimantadine(리만타딘) - Influenza virus A의 탈외피 억제

Arildone(아리돈) / Rhodamine(로다민) / Disoxaril(디쏘사리) 

세포 내 복제 증식을 억제하는 약제

2-Hydroxybenzylbenzimidazlo(HBB) / Guadinine(구아디닌) = RNA 복제 방해

Isatin- b- thiosemicarbazone (IBT, methisazone) = Pox 바이러스의 복제 증식 억제

바이러스 입자의 방출을 억제하는 약제
  • Relenza (리렌자) / Tamiflu (타미플루)


7. 바이러스 백신

  • 약독화 생백신 : MMR, 홍역, 풍진, 경구용폴리오, 황열백신 / BCG / 경구용 장티푸스
  • 사백신(불활성) : 인플루엔자, 주사용 폴리오 , A형/B형 간염 / 백일해, 콜레라 / 디프테리아 , 파상풍


동시 접종과 접종간격

1, 서로다른 백신의 동시접종 = 항체생산율이 떨어지거나 이상반응, 증가없음 , 동시에 한 주사기에 혼합 불가, 서로 다른주사기를 사용하며 다른 접종부위에 주사를 해야합니다.예외적으로 콜레라 백신과 황열백신은 동시 접종시 효율이 떨어지므로 3주 간격으로 접종

2. 동시에 접종하지 않는 서로 다른 백신의 접종간격의 지켜야할 원칙이있습니다. 바로 불활성화 백신과 불활성화 백신, 불활성화 백신과 약독 생백신은 상관이 없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콜레라와 활열은 동시 접종시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약독 생백신과 약독생백신은 일반적으로 4주이상의 간격이 필요합니다. 또한 예외적으로 MMR과 경구용 폴리오, 경구용 폴리오와 경구용 장티푸스는 동시에 접종이 가능합니다.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B형간염 백신의 이상반응시 보고된 경한 이상반응시 접종부위의 통증과 발열 등이 나타나고 혈장에서 유래한 이상반응시 - Guillain-barre' 증후군


*유행성 회백수염은 폴리오 바이러스인데 경구용은 우리나라용을 부작용이 많고 주사는 유럽에서 사용되지만 비용이 비쌉니다.

* 홍역과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 풍진은 = MMR 은 백신 생산에 다양한 바이러스들을 사용합니다.

*일본뇌염 백신은 불활성화 백신인 사백신을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며 쥐의 뇌조직 유래 백신을 사용합니다. 약독화 생백신도 있습니다.

** 인플루엔자 백신또한 생백신과 사백신이 있습니다.


총론을 마쳤습니다. 다음은 각론으로 넘어가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일치하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