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병리 국가고시/생화학,임상화학

ammonia 화학식은 바로 NH3 / ammonia 검사법 완벽 분석 정리

암모니아(ammonia, NH3) 검사법 , 참고치


 생체 내에서 암모니아는 대부분 NH3 보다는(NH4+ ↔ NH3 + H+)로 존재하며 단백대사의 과정에서 아미노산의 탈아미노 과정에 의해 생성되고 신장에서는 glutamine(글루타민)으로부터 생성되며 장관의 세균 작용에 의해 생산되어 체내에 흡수가 됩니다. 
암모니아의 대부분은 에서 요소cycle 에 의해 요소 합성되지만 일부는 케톤산의 아미노화, glutamine의 생성 등에 이용되며 신장에서는 암모늄염으로써 요중에 배설이 됩니다.
검체 내 요소[ CO(NH2) 2 ]가 분해되어 NH3+로 쉽게 되므로 채혈 즉시(!!) 냉장운반, 냉장보관, 냉장 원심 후 측정을 해야합니다. Amonia는 간성혼수 등의 중환자에서 많이 나오게 됩니다 Amonia는 항상 EMERGENCY.. 곧 응급검사입니다. 항응고제는 Amonia염이 혼합된 것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암모니아 검사는 이온 교환수지법에 의해서 양이온 교환수지 resin을 이용합니다. NH3+이온을 흡착 후 세척의 과정을 통해 탈착(NaOH, NaCl) 시킨 후 발색(Bertherot반응) 시키는 원리도 있습니다. 그때 결과 색으로는 indophenol blue입니다.
참고로 이온교환수지 resin을 이용하여 혈청을 분서갛ㄹ 수 있는 방법은 Ammonia와 17-KS , 17-OHCS, HbA1c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요검체를 이용한 BUN검사를 할 때 , resin을 이용하여 암모니아를 제거한 후 검사하면 특이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onway 미량확산법

또한 검사법으로 Conway 미량확산법을 대부분 이용하게 됩니다. Conway diffusion dish를 사용하여 외실, 내실에 용액을 넣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외실은 탄산칼륨과 borate-Ethanlo 등의 강한 알칼리 계통의 용액을 사용하며 내실의 용액은 반대로 강한 산성인데 붕산이나 황산 등을 넣습니다.
후에 혈장을 외실에 넣습니다. 그 때 암모니아가 유리가 됩니다. 가스도 발생이 됩니다. 그것을 이용하여 암모니아 가스를 내실의 용액에 흡수를 시킵니다. 후에 흡수된 암모니아 ( 강알칼리 )에 지시약을 첨가한 후 HCl로 적정을 하며 Blue색에서 Pink색이 될 때까지 중화 소모량을 측정하게 됩니다.

        
참고치는 혈장 중 암모니아 검사를 하게됩니다, 혈청 치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그때 150㎍/dl이하입니다. 중요한 임상적 의의로는 ammonia(NH3)가 2000㎍/dl 이상일 경우에 간성혼수상태(Hepatic COMA)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독성작용으로 인해서 간뇌 증후군이 있으며 감소에는 빈혈 시에 감소가 됩니다.

  

1) Conway법(적정법)
   원리 : 외실(K2CO3 + blood) + 내실(붕산) → NH3 발생 + 0.003N HCl
   종말색 : 청색 → 엷은 pink 될 때
   정상치 : 50 - 150 ㎍/dl
  

2) 비색법(Nessler법)
   원리 : 외실(alcohol borate + blood) + 내실(황산) → NH3발생 → Nessler시약으로 비색
   종말색 : Brown
   정상치 : 40- 110 ㎍/dl
 

3) 이온교환 수지법(Berthelot)
   원리 : NH3 + 양이온 교환수지 → 유리시켜 Berthelot 반응
   종말색 : 청색
  

4) 효소법
                                  GLDH
   원리 : α-K.g + NH3 + NADH -------> Glutamate + NAD
   비고 : 암모니아 : Urea cycle (ornithine cycle)
          간성혼수, 중증간염, 요독증, Shock때 임상적 의의
   ※ NH3↑될 때 뇌조직에서 glutamine합성도 ↑ → 글루타인산 감소 초래 → 뇌에서 구연산 회로에 지장 → 산화대사감소 → 호흡 감소, 혼수(coma)유발

반응형
<--일치하는콘텐츠-->